0주요 관심사/보험은 현명하게

신체 질병 및 상해 후유장해 보험금 청구

매실쥬스 2022. 6. 30. 19:19

보험 후유장해

 

보험 후유장해는 조금 어려운 개념일 수 있습니다. 장애가 아닌 장해라는 것도 이해하기 어렵고, 주위에 후유장해로 보험금을 받은 분들이 적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가입한 보험이 1개 이상 있으시다면 이 부분은 반드시 이해하고 기억하셔야 정당한 보험금을 충분히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최대한 알기 쉽게 후유장해에 대해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금 이 포스팅을 읽으시기 전에 가입하신 보험상품들이 있고, 증권을 보관하고 계신다면 '후유장해'라는 글자가 있는 보험 항목, 특약이 있는지 찾아보세요. 아무리 찾아봐도 '후유장해'라는 글자나, 비슷한 단어 조차 보이지 않으시면 주위에 담당 보험설계사나 보험업에 일하시는 분들에게 확인 부탁을 하시더라도 찾아보시길 권유드립니다. 

 

해당 보장항목이 없으실 수 있지만, 있으시다면 과거에 못 받으셨던 정당한 보험 보상금을 받으실 수도 있습니다. 수백만 원부터 발견할 수 있습니다. 로또 당첨금과 같은 억 단위의 금액은 아니지만, 당연히 받아야 할 정당한 보험금을 받으시는 것입니다. 이해하기 쉬운 말과 설명으로 '후유장해'를 설명드리겠습니다. 

 

 

후유장해란 무엇일까요

 

후유장해는 사고가 나기 전의 신체 상태를 100%라 하면, 수술이나 치료 이후에도 100% 상태로 온전히 돌아가지 못한 것을 뜻 합니다. 아무리 수술이 잘되고 재활운동 등을 통해 많이 회복을 하였다 하더라도, 의학적인 시각과 판단으로 보았을 때 영구장해가 남았다고 판단이 되면 후유장해 보험금, 보상금 청구가 가능합니다.

 

즉, 내가 아무리 아프고 불편한데도 의사 선생님의 판단으로 영구장해가 남지 않았다면 후유장해가 없는 것이고, 멀쩡하고 활동하는데 지장이 없더라도 의학적 판단으로 영구장해가 남았다고 판단되면 후유장해가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일반 사람들로서는 판단하기 어려운 내용입니다. 

 

 

후유장해 보험금이 중요한 이유는, 보험금의 규모가 큽니다. 몇백만 원에서 몇천만 원 수준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경미한 교통사고로 긴장과 염좌와 같은 진단을 받으실 수도 있고, 조금 더 큰 사고로 인하여 골절이 되거나, 척추와 고관절, 발목, 손목, 경추, 요추, 상완골, 비골, 쇄골 등에 큰 장해를 입으실 수 있습니다. 

 

길을 가다가 혼자 넘어질 수 있습니다. 집안에서 화장실에서 넘어져서 장해를 남길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도 후유장해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보험은 누군가의 잘못으로 피해를 입었을 때 청구하는 것이 아니라, 내가 아프면 청구할 수 있는 것입니다. 

 

 

후유장해 보험금 청구는 어떻게 할까요

 

후유장해 보상금은 다른 보상과 같이 정확한 서류와 절차를 바탕으로 보험사에 청구해야 받을 수 있습니다. 아무리 크게 받을 만한 보상이 되더라도 보험사에서 알아서 절대로 보험금을 입금해드리지 않습니다. 고객이 직접 보험사 대상으로 보험금을 청구해야 합니다. 보험사도 민간기업이라 이익을 위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후유장해와 관련한 보험금을 청구하는 방법과 절차를 잘 모를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처음부터 손해사정사나 법률 전문인에게 문의하여 절차를 상담받지 않습니다. 비용도 부담이 되고, 자칫 보험금을 못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결국, 지인이나 가족들에게 물어봅니다.

 

 

보험이라는 것은 보장받는 항목을 설명 듣고 가입했지만, 그 보장내용을 어떻게 보상받는지에 대해 절차나 방법은 잘 알지 못합니다. 보험이라는 것은 '전문 영역'이기도 합니다. 담당 보험설계사분들에게 물어보실 수 있으나, 후유 장해라는 것은 조금 어려운 부분이기 때문에 손해사정사나 법률사무소 등에 문의하는 방법을 권해드립니다. 

 

사고가 나신지 오래되셨을 수 있습니다. 5년 전이나 10년 전 보험사고가 기억나실 수 있습니다. 상품을 유지하던 당시에 사고가 났으나, 그 이후에 해약해서 지금 보험이 없으실 수도 있습니다. 그래도, 받으실 수도 있습니다. 기산점 산정방식이라는 것 때문에, 받지 못한 사고더라도 정확한 절차와 서류를 통해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즉,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질병 및 상해 후유장해 종류

 

그렇다면 후유장해의 종류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간단히 보겠습니다. 머리끝부터 발끝까지 어떠한 신체부위라도 영구적인 장해를 남기면 후유장해가 될 수 있습니다. 

  • 양쪽 무릎에 인공관절을 하면 각 20%의 후유장해
  • 위암으로 인하여 위 전체 절제수술하면 50% 
  • 추간판탈출증으로 인한 신경 장해 10%~ 20% 

이것 외에도 정신 행동 장해(치매), 손가락, 발가락, 장기, 청력 등 여러 부분으로 인해 후유장해가 발생될 수 있습니다. 후유장해 예시는 인터넷에 많은 자료들이 있으니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습관적으로 넘어갈 수 있는 후유장해라는 개념을 명확히 이해하는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매월 보험료는 납입하는데 대부분 자동이체 납입으로 되어있기 때문에 보장하는 항목에 대하여 자세히 볼 시간이 없을 수 있습니다. 수술이나 입원, 통원, 진단금과 같은 보장은 직관적이라 이해하기 쉬우나 설명드린 후유장해에 대해서는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을 통해 많은 분들이 '후유장해'에 대해 이해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