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주요 관심사/자동차, 운전

자동차 리스와 장기렌트 장점 비교

매실쥬스 2022. 4. 3. 23:01

자동차 구매할 때 주로 비교해보는 리스와 장기렌트에 대해 간략히 살펴보겠습니다. 현금 일시불이 차량을 가장 저렴하게 구매하는 방법이고 그다음은 할부로 구매하는 방법입니다. 이 두 가지 방법 외 리스와 장기렌트를 찾아보시는 분들이 계신데, 어떤 분들은 두 가지가 같은 것으로 오해하시는 분들도 간혹 계십니다. 

 

자동차 리스, 장기렌트 비교

 

 

자동차 리스와 장기렌트 비교

 

자동차 리스와 장기렌트는 개인사업자나 법인이 이용하면, 납입하게 되는 요금에따라 비용처리가 가능합니다. 즉, 세금을 절감할 수 있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리스 업체나 장기렌트 업체 명의로 가입이되어 계약기간이 종료 후에는 차량을 반납하거나 인수도 가능합니다. 

 

이러한 공통점이 있지만, 차이점도 많이 존재합니다. 

 

리스와 장기렌트 비교

 

장기렌트의 번호판은 허,하,호 

 

장기렌트로 구입한 차량은 '허,하,호' 영업용 번호판이 주어집니다. 지금은 '허'번호판은 없고, '하,호'만 지급된다고 합니다. 그러나 리스 차량은 '일반 번호판'으로 출고가 됩니다. 

 

과거에는 '허'번호판에 대한 거부감을 가지는 분들이 많았으나, 최근에는 대기업 임원이나 의전 차량에도 많이 쓰여 거부감이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리스냐 장기렌트냐, 가장 핵심은 '보험'

 

우리나라에서 자동차 운전을 하기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자동차보험'을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합니다. 개인별로 보험료가 다르고, 운전경력과 사고이력에 따라 보험료가 할인될 수도 할증될 수도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장기렌트는 장기렌트 업체의 명의로 보험이 가입되기 때문에, 경력이나 사고가 개인보험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그래서, 나이대가 상대적으로 어리고 보험 가입경력이 얼마 되지 않는 분들은 장기렌트를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리스는 본인 명의로 보험 가입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운전중에 발생되는 사고가 개인 보험에 그대로 영향을 주게 됩니다. 그래서, 장기간 운전경력을 통해 보험요율이 낮게 측정되는 분들은 리스가 더 유리 할 수 있습니다.  

 

 

차량 정비와 사고 처리

 

장기렌트는 업체 자체로 제휴된 정비업소나, 협력사를 통하여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운전중에 사고 발생시 사고 접수역시 렌트업체가 대행을 해줍니다. 

 

리스는 일부 수입차외에는 본인 스스로 정비를 해야합니다. 그리고, 운전중에 사고 발생시 직접 보험회사를 통해 사고 처리를 해야합니다. 

 

 

 

대출이력 반영

 

장기렌트는 금융상품이 아니라서 대출이력에 남지 않으나,

리스는 금융상품이기 때문에 계약자의 신용에 반영되어 공유하게 됩니다. 

 

 


차량 리스와 장기렌트는 비슷하면서도 차이점이 있습니다. 개인사업자나 법인명의로 가입시에는 비용처리도 가능한 장점이 있으나, 보험이나 차량 사고 처리시 주체의 차이도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동차 보험의 부담 여부에 따라 할부구매, 리스, 렌트를 선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인의 운전 경력과 성향, 차량 교체 주기 등을 고려하셔서 최적의 상품으로 차량을 구매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