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실쥬스 2022. 7. 7. 11:58

 

NFT(Non Fungible Token)란 특정한 자산을 나타내는 블록체인상의 디지털 파일로, 토큰마다 고유한 인식값이 부여되어 대체 불가한 유일성을 가집니다. '유일성'은 디지털 자산의 '가치화'를 가능하게 하여, 예술품, 게임 아이템, 부동산 등 다양한 디지털 자산이 NFT를 통해 고유값을 부여받아 투자자산으로 가치를 재평가 받게 되었습니다. 

 

아래 예시 그림 외에도 최근('21년 11월) 무한도전 프로그램의 무야호 장면 NFT가 950만원에 낙찰되는 등 향후 가치 상승을 기대하여 투자대상으로도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NFT-그림이나-상품의-실제-판매-사례
NFT 거래 사례 (출처 : 이베스트투자증권 리서치센터)

무한한 디지털 세상에 유한성을 부여
증명 가능한 디지털 소유권

진정한 메타버스 위한 초석
= 디지털 세상에 존재하는 명백한 나만의 자산

 

 

NFT 거래방법

 

NFT는 현금으로도 가상화폐(Crypto Coin)으로도 거래가 가능합니다. 다만, 현실적으로 현금 직거래는 번거로움이 있을 뿐만 아니라 매도자, 매수자 모두 선호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디지털 자산 NFT를 거래하려면 가상화폐 지갑(Crypto Wallet)을 열어야 합니다. 그런데, 아직 모든 가상화폐가 다 호환될 수 있는 통합 지갑(Wallet)은 없습니다. 따라서, 특정 NFT를 거래하려면 그 NFT가 Base로 삼고 있는 특정 가상화폐의 지갑을 모두 보유하고 있어야 합니다. 

 

아직은 NFT 초기 시장으로 대부분의 NFT는 이더리움 코인 기반으로 발행되고 있습니다. 즉, 이더리움 지갑만 보유하고 있어도 웬만한 NFT 거래가 가능합니다. 

 

그러나, 현재 한국 엔터사 중 에스엠이 쏠라나 코인 기반의 NFT를 발행하고 있고, 위메이드도 미르4 게임 아이템에 대해 위믹스 코인 기반 NFT를 발행할 예정입니다. NBA에서도 TopShot 영상에 대한 NFT를 플로우 코인 기반으로 발행하는 등 다양하게 확장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최대 디지털 자산 거래소인 OpenSea에서는 모든 가상화폐가 호환될 수 있는 통합 지갑서비스는 아직 출시하지 않고 있지만, 중간 호환 프로그램을 거치면 호환 및 환전이 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현재 OpenSea가 유일한 플랫폼입니다. 그러나, 향후 바이낸스, 코인베이스 등 가상화폐 거래소들도 호환 프로그램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NFT 시장 동향

 

NFT는 더 이상 거스를 수 없는 트렌드입니다. 광고 단가가 매우 높은 뉴욕 타임스퀘어 전광판에 '코인베이스', '플레이댑'의 광고가 걸리는 등 다양한 가상화폐 및 NFT 관련 기업들의 광고가 타임스퀘어를 가득 메우고 있습니다. 

 

NFT광고 타임스퀘어 (출처 : 이베스트투자증권 리서치센터, 구글)

 

NFT의 사용자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2021년 3분기 들어 시가총액, NFT 발행, 거래 모두 동시에 증가하였습니다. 매수자, 매도자 모두 증가했으나 항상 매도자보다 매수자가 더 많습니다. 신규 유입자가 많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NFT 시가총액 2021년 9월 기준 16조 5,600억원

NFT 거래액은 2018년 3,676만달러에서 2020년 6,683만달러로 2년만에 82% 급성장 하였고, 2021년 3분기 106.7억달러YoY 37,724% 수준으로 폭발적 성장을 하였습니다. 

 

NFT의-거래액-추이-그래프
NFT 거래액 추이 (출처 : 이베스트 투자증권)

 

이러한 폭발적 성장 배경은 NFT가 유일성에 가치를 부여하는 예술 산업으로 확대되면서 게임을 소통의 도구로 활용하는 MZ세대의 부상과, 창작자의 욕구, 자신만 유일한 소장품 등을 소유함으로 팬심과 함께 유대감을 형성하고 싶은 이용자의 마음이 작용한 것입니다. 

 

NFT 관련 비즈니스 시장에 진출하고 있는 글로벌 기업들은 다양합니다. 최근 국내 NFT 관련 기업들은 단기간내 주가가 폭등하여 높은 수익률도 보여주고 있습니다. 상장기업들이 앞다퉈 NFT 시장에 뛰어들고 있으며, 관련 사업 발표한 기업이 20곳이 넘습니다. 

 

NFT와-관련된-사업과-글로벌-기업들

 

 

NFT 생태계

 

NFT 생태계(에코 시스템)는 ① 플랫폼,  ② 디지털자산 거래소,  ③ NFT 시장 데이터 사이트,  ④ Defi로 명명되는 NFT 금융,  ⑤ NFT 원천 기술 블록체인,  ⑥ NFT 기반 컨텐츠 및 신사업 등 다양한 분야로 구성됩니다. 

 

NFT-에코-시스템-현황
NFT 생태계, 에코시스템 (출처 : 이베스트투자증권 리서치센터)


NFT는 메타버스 경제시스템운영의 핵심 기술이고, 메타버스의 매개체입니다. NFT와 메타버스의 생태계는 NFT의 대체 불가능한 특성을 통해 소유권 증명이 쉽고 위조, 변조가 불가능하여 거래가 가능하다는 특징때문에 결합될 수 있습니다. NFT를 통해 사용자는 메타버스에서 다른 사용자들과 자산을 거래하며 자신의 세계를 확장 할 수 있습니다. NFT는 현실세계의 현금 거래도 가능하기 때문에 메타버스와 현실의 연결 역할도 가능합니다.

 

일부 메타버스 플랫폼에서 땅을 거래하고, 게임업계에서는 돈을 소비하는 것만이 아닌 돈을 벌기도 하는 게임으로의 변화를 통해 사용자들의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이를 가능하게 하는 원천기술이 NFT 입니다. 

 

 

NFT란 진정한 메타버스 실현을 위한 필수 요소입니다. 메타버스가 제대로 구현되기 위해 사용자, 구성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위해서는 콘텐츠가 필수적이고, 그 콘텐츠를 소비하고 공유하기 위해서는 경제 시스템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경제 시스템내에서 거래를 위한 화폐가 '가상 화폐'이며, 메타버스내 대체 불가능한 유일성을 가진 NFT 기반 디지털자산을 거래 할 수 있습니다. 

 

211122_eBEST투자증권_메타버스NFT.pdf
4.99MB